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PAL 방식(phase alternation by line system, PAL, -方式)


 사전적 해설

독일 텔레푼켄사에서 개발한 컬러 텔레비전 방식. 색상 및 포화도에 관한 정보는 90°의 위상차를 갖고 변조되어 송신되며, 2개의 변조 중 하나는 선에서 선으로 위상을 180° 전환하여 송신한다. 수신기에서 지연선으로 바른 위상 관계를 회복하도록 되어 있다. 전송 일그러짐이 없이 송신되는 이점이 있다.


 CCTV 측면의 해설

PAL(phase alternation by line)방식은 NTSC방식의 결점인 위상왜곡을 개선하는 방법으로서 1962년독일의 Telefunken사가 제안한 컬러 텔레비전 방식이다.
1967년부터 실용화된 컬러 텔레비전 방식으로 색신호의 위상관리가 엄격하게 요구되는 NTSC의 개량방식의 의미가 있으며 독일,영국,이탈리아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중국에서 채택하고 있다.
세계의 컬러 TV방식에는 한국이나 미국, 일본, 대만, 필리핀 등이 채택하고 있는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구 서유럽이나 중국, 오세아니아의 PAL, 프랑스가 개발하여 구 동구권 제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SECAM의 세가지 방식이 있는데 (PAL,SECAM의 정식 명칭은 생략), 각각 호환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PAL 중에도 B-PAL,G-PAL, H PAL과 같은 아류도 있다.
NTSC는 휘도신호(Y)와 색차신호(R-Y/B-Y 를 변형하여 I신호, Q신호로 한다)를 다중화하여 그것에 음성도 포함해 6MHz의 주파수 대역폭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흑백 TV와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휘도와 색차 신호의 분리 방식에 따라서는 고해상도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색의 일그러짐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PAL이나 SECAM은 NTSC의 단점인 색상의 전송방식을 보완한 방식으로 그 품질의 차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루지 않으며 주사선과 필드/프레임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한다.
NTSC의 주사선이 525개, 60필드=30프레임/초로 구성되어 있다.
PAL이나 SECAM은 주사선이 625개, 50필드=25프레임/초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것이 NTSC와 PAL, SECAM이 크게 다른 점이다.
NTSC 방송에 익숙한 사람이 유럽의 TV를 보면 너무나도 너풀거리는 화상에 실항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필드/프레임수가 NTSC에 비하여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사선 수가 NTSC보다 100개가 많으므로 그 만큼 화면의 밀도는 높다. 따라서 어느 쪽의 화질이 더 좋다라고 말하기가 매우 어려운 면도 있다.

현행 TV 방송은 아날로그와 냉전의 소산.
NTSC, PAL, SECAM은 말하자면 아날로그 전송과 냉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디지털의 시대가 되면 각 컬러 TV 방식의 차이(정확히 TV 방송을 비춰내는 TV 모니터)가 없어지게 될 것이다.
디지털 디스크인 VideoCD나 PhotoCD와 같은 포멧은 TV모니터를 가리지 않는다.
NTSC, PAL의 모니터로도 재생이 가능하고, 또 컴퓨터 하드 디스크에 영상 신호를 기록할 때에도 어떠한 TV 방식으로부터 입수가 가능하여 출력할 수 있다.
예전의 TV 방송은 국가의 전권 사항이었다. 과거 동유럽 공산권에서는 서유럽의 프로그램을 일반 시민이 시청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냉전의 종식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와 같은 장벽은 무너져 내렸다. 디지털 기술은 국가의 상식과 이념을 초월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