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U-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화소(pixel, picture element, 畵素)


 사전적 해설

픽처(picture)와 엘러먼트(element)의 합성어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 2차원 화상을 표본화할 때 그 하나하나의 표본화점. 텔레비전이나 사진 전송 또는 화상 신호를 컴퓨터에 입력하려고 주사할 때 화상을 분해하는 최소의 점, 즉 공간적인 화상의 구성 요소를 말한다. 그 수가 많을수록 화상의 해상도가 좋아진다.


 CCTV 측면의 해설

밝기와 색도가 다른 미소한 점의 집합체를 말하며 해상도의 척도로 쓰인다.

CCD 고체촬상소자를 구성하는 미소한 수광소자(受光素子) - 화소가 종, 횡 몇열로 배열되어 있는가를 표시한 숫자로, 많을수록 고해상도(력)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카메라 평가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총화소수에서 실제의 영상표시에 관계 없는 화소를 뺀 부분을 유효화소수라고 하고, 총화소수에서 약 10% 정도 작아진다.
CCD칩 상에 형성되어 있는 전체 화소수를 “총화소수”라고 이야기하고, 이에 비하여 유효화소수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 영상의 형성에 관계하는 화소의 숫자를 이야기한다.
CCD의 주변 부분은 신호를 보내는 출력부 등이 있어서, 이부분(약 10%)은 영상의 형성에는 관계가 없다. 예를 들어, 현재 많이 보급되어 있는 41만화소 CCD에서의 유효화소수는 38만이 보통이다.
감시카메라 기능의 한 가지 판단 기준으로서 화소수를 보기도 하지만 이 경우, 총화소수보다 유효화소수를 보는 것이 정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