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U-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해상도(resolution, 解像度)


 사전적 해설

화상의 섬세한 부분이 어느 정도 세밀하게 재현되는지를 나타내는 정도. 수직 해상도와 수평 해상도로 나누어 표시한다. 텔레비전에서는 화면의 높이 사이에 같은 간격으로 번갈아 그은 흑백 수평 방향의 선을 몇 개까지 나타낼 수 있는지로 수직 해상도를 나타내며, 높이와 같은 길이 사이에 번갈아 그은 흑백 수직 방향의 선이 몇 개가 재현되는지로 수평 해상도를 나타낸다. 팩스의 경우에는 단위 길이 속에 번갈아 그은 흑백의 줄무늬 선이 몇 개나 기록되는지로 해상도를 나타낸다.


 CCTV 측면의 해설

TV에 있어서 해상도란, 화면 또는 촬상소자의 높이 방향으로 흑백의 무늬(흑백으로 2본)가 몇본까지 분해되어 질 수 있는 가에 의해 표현된다.

즉, 높이 방향으로 300본의 흑백의 무늬(흑 150본, 백150본)를 배열한 CHART를 촬상하여 모니터 상으로 재생시키면 300TV본의 수직해상도를 평가한 것으로 된다.
또한, TV의 종횡비는 3:4이므로 수평방향으로 400본의 흑백의 무늬를 나열시킨 CHART를 촬상하여 모니터로 촬상시키면 300TV본의 수평해상도를 평가한 것으로 된다.

400 X 3/4 = 300(본)
└ 종횡비

EIA 방식의 주사선수는 525본이지만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제외하면 유효주사선수는 약 483본으로 되며 이것이 한계해상도로 된다.

수직해상도는 주사선수에 의해 거의 결정되어 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해상도라 함은 수평해상도의 좋고 나쁨을 말하는데, 시스템의 해상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는,
① 조명을 포함한 광학계
② 촬상소자
③ 신호처리회로의 특성
④ 비디오 메모리의 구성
⑤ TV 모니터
등에 의해 결정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