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U-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필드(field)


 사전적 해설

[화] : 동화상을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정해진 주사 패턴에 의해 1회 주사하였을 때 주사되는 범위. 예를 들면, 텔레비전 방송 화면과 같이 주사선 하나씩을 건너뛰면서 주사하는 2:1 격행 주사 방식(2:1 interlace scanning)을 채용하고 있는 경우, 화면의 주사선 하나씩을 건너뛴 선분의 집합이 필드가 된다. 즉 1회의 주사에 의해 구성되는 거친 화면이 필드인데, 2회의 주사에 의해 구성되는 2개의 필드로 하나의 완전한 화면(이것을 프레임이라고 한다)을 구성한다.

[컴] : 일정한 목적과 크기를 갖는 레코드나 메시지의 머리부, 컴퓨터의 명령어와 같은 일단의 데이터 중에서 고정된 위치의 범위. 예를 들어 웹 사이트의 채워 넣기 양식에서 정보 입력 박스들은 텍스트 입력 필드가 되고, 가변 길이 전송 장치의 머리부에서 머리부 2바이트 필드는 메시지 바이트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가 된다.


 CCTV 측면의 해설

TV주사에서 한 번의 수직주사로 구성되는 화면을 말하며 1 프레임당 기수필드와 우수필드의 2장의 필드로 구성되며 따라서 1초에 60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TV화면은 위에서 밑으로 수평선으로 주사하면서 1화면을 만든다. 이 수평선 집합의 총수를 주사선수(525본:NTSC 또는 EIA방식)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1화면을 1회에 주사하지 않고, 1줄을 건너뛰고 주사하는 인터레스 주사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인터레스란 한 화면의 주사선수 525본을 2회에 나누어서, 홀수번의 주사와 짝수번의 주사로 2회 주사하여 1화면을 만든다. 이 절반을『필드』라고 부르며, 시간은 1/60초 이다. 2회 필드를 주사하여, 프레임』이라고 말하며, 시간은 1/30초이다.
이 주사(走査)를 인터레스(비월주사)라고 한다.
이 방식을 채용한 이유는, 영상대역을 가능한 좁게함과 동시에 색번짐을 줄여주기 위함이다.

매초상수는 매초 프레임수의 의미로써, 먼저 서술한 바와같이 1초간 30매이다.
프레임과 필드의 의미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 프레임은 1/30초, 1초간에 30매의 화상, 30프레임/초
- 필드는 1/60초, 1초간에 60매의 화상, 60필드/초

필드는 하나의 화면을 만드는 수직주사를 말한다. 하나의 화면이 프레임, 1회의 주사가 필드이다.
NTSC규격에서는, 1초를 30프레임, 60필드로 주사된다. 건너뛰는 주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1회의 필드주사에 의한 주사선 수는 525본의 절반인 262.5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