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U-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최저조도


 사전적 해설



 CCTV 측면의 해설

카메라에서 영상을 포착하는데 필요한 피사체의 최소 조도 조건으로 카메라별로 최저조도가 낮을수록 어둠 속에서 화상을 잡아낼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최저피사체 조도, 최저조도 ( Minimum Illumination )는 카메라에서 영상을 포착하는데 필요한 피사체의 최소 조도조건임.
카메라별로 최저조도가 낮을수록 어둠 속에서 화상을 잡아낼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단위는 lx(럭스) 또는 ph(포토). 면의 단위넓이를 비추는 광선속(光線束)으로 나타내며, 크기는 밝기를 결정하는 기본이 되지만, 빛의 반사율은 각 면의 성질에 따라 다르므로 조명도가 그대로 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조명도는 빛을 받고 있는 면이 광원에서 멀어질수록, 또 면이 빛의 방향에 대하여 기울어져 있을수록 작아진다.
즉, 어떤 면의 조명도는 ① 광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② 면의 기울기, 즉 그 면의 법선(수선)과 입사광선 사이의 각θ의 cos θ에 비례한다. 따라서 어떤 면이 두 광원으로부터 빛을 받고 있을 때 양쪽 조명도가 같아지도록 면의 위치를 조절하면, 두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세기의 비는 각 광원에서 그 면까지 거리의 제곱의 비로 주어진다. 광도계(光度計)를 비롯하여 빛의 양을 측정하는 기계는 대부분 이 원리(原理)를 이용하고 있다.

비디오 카메라의 피사체 촬상시 식별 성능을 유지하는 피사체의 조도를 말함.
- 카메라를 흑백/칼라로 구분하여 개략적으로 비교한다면 칼라 카메라가 1LUX라면 흑백카메라는 0.1LUX로 약10배 정도 우수하다. 칼라카메라는 조도가 낮을 경우 AGC가 높게 걸리면서 색신호를 억제시키는 CS(Color Spress)가 작동되므로 칼라카메라의 색깔이 없어진다.

- 최저 피사체조도를 spec으로 나타낼 경우 각 메이커별로 측정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아래의 조건은 명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① 렌즈의 F NO
② 영상신호 크기의 기준

영상신호의 기준은 보통 IRE 이상을 사용하지만 20내지 30IRE 기준일 때는 반드시“VISIABLE"이라고 부가 시킨다.
-“F NO"는 작을수록 밝은 렌즈로서 최저피사체 조도가 좋아지지만, SPEC SHEET에 표기된 F NO는 기준조건 이므로 그 반대로 파악해야 한다. F NO는 통상 1.2 또는 1.4를 기준으로 삼는다. 감도는 F NO의 제곱에 비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