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제이페그(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


 사전적 해설

ISO/IEC JTC 1과 ITU-T가 공동으로 표준화한 칼라 정지영상의 저장 및 전송을 위한 효율적인 압축 표준.
ADCT(Adaptive Discrete Cosine Transformation)를 기본으로 하고, 확장방식으로 산술부호화를 하는 알고리듬으로 보통 5~100분의 1 정도의 압축이 가능하고,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까지 폭넓은 해상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JPEG는 PC 통신이나 멀티미디어 작품의 전송/기록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1992년 국제 표준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JPEG는 CCITT(현재 ITU-T)와 합동으로 컬러 정지 화상의 부호화/압축 방식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는 ISO/IEC JTC 1/SC 29 산하의 작업 그룹(WG10) 명칭이며, 이 그룹에서 정한 표준을 JPEG라고 부른다.


 CCTV 측면의 해설

사진과 같은 정지화상 정보를 통신하기 위하여 압축하는 기술의 표준.
JPEG 위원회에 의해 개발되었다. JPEG는 풀 컬러(full-color)와 그레이 스케일(gray-scale)의 압축을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사진이나 예술분야의 작업에서 장점을 나타낸다. GIF와 함께 인터넷에서 가장 자주 사용된다. GIF에 비해 데이터의 압축 효율이 더 좋다. 또한 GIF는 256색을 표시할 수 있는데 반해 JPEG는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어 고해상도 표시장치에 적합하다.
또 한 가지 JPEG의 유용한 점은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이 이미지의 질과 파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미지가 큰 파일을 아주 작은 크기의 파일로 압축하려 하면 이미지의 질이 그만큼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JPEG 압축기술을 이용하면 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이미지에 손상에 가지 않도록 이미지를 압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