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U-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엠페그(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


 사전적 해설

디지털 컬러 동화상 및 오디오 신호의 압축/부호화 방법 및 부호화된 신호를 다중화하는 방법의 국제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는 조직. 이의 표준화 작업을 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국제 전기 표준 회의(IEC)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일명 MPEG라는 작업 조직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이 조직에서 정하는 국제 표준 또한 MPEG 표준이라고 부른다. 작업 조직으로서 MPEG의 공식 명칭은 ISO와 IEC가 합동으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는 JTC 1 산하의 SC 29의 하부 조직인 WG 11이며, 1988년에 결성되어 활동을 개시하였다. MPEG의 표준화 작업은 MPEG 1(저장 매체용), MPEG 2(방송/통신/저장 매체용), MPEG 4(이동 통신용), MPEG 7(멀티미디어 정보) 등의 4가지 적용 분야별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HDTV를 목표로 한 MPEG 3은 MPEG 2에 흡수되고 MPEG 5 및 6은 결번). MPEG 2 및 MPEG 4는 방송/통신을 적용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 국제 표준 기관인 ITU-T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MPEG 1은 1993년에, MPEG 2는 1995년에 각각 국제 표준으로 확정되었으며, MPEG 4는 표준화 심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MPEG 7은 1996년에 시작하여 2000년에 완성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URL:www.mpeg.org/MPEG.


 CCTV 측면의 해설

정식명칭은 동화상전문가 그룹( Motion Picture Experts Group )으로 1988년 설립되었다. 정지된 화상을 압축하는 방법을 고안한 JPEG(제이펙)과는 달리,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동영상 압축과 코드 표현을 통해 정보의 전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미국의 AT&T, 영국의 BT, 일본의 NTT 등의 통신업체 및 후지쓰, 미쓰비시, 픽처텔, 비디오텔리컴 등 화상회의 장비업체들이 소속되어 있다.
영상압축기술에 대한 표준을 정립하면 반도체 업체에서 이들 표준을 지원하는 영상 압축 칩을 개발한다. 최근 멀티미디어용 비디오압축기술이 필요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종류로는 MPEG1, MPEG2, MPEG3, MPEG4가 있다.

① MPEG1:1991년 ISO(국제표준화기구) 11172로 규격화한 영상압축기술이다. CD-ROM과 같은 디지털 저장매체에 VHS 테이프 수준의 동영상과 음향을 최대 1.5Mbps로 압축/저장할 수 있다. 이 규격으로 상품화된 것이 비디오 CD와 CD-I/FMV이다.
② MPEG2:1994년 ISO 13818로 규격화한 영상압축기술이다. 디지털 TV, 대화형 TV, DVD 등은 높은 화질과 음질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높은 전송속도 처리가 필요한데, 영상 및 음향을 압축하기 위해 MPEG1을 개선한 것이다. 현재 DVD 등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서비스, 직접위성방송/유선방송/고화질 TV 등의 방송서비스, 영화나 광고편집 등에서 널리 쓰인다.
③ MPEG3:MPEG2를 완성한 후 후속작업으로 고화질 TV 품질에 해당하는 고선명도의 화질을 얻기 위해 개발한 영상압축기술이다. 그러나 이후에 MPEG2에 흡수/통합되어 규격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④ MPEG4:멀티미디어 통신을 전제로 만들고 있는 영상압축기술로 1998년 완성되었다. 낮은 전송률로 동화상을 보내고자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말한다. 매초 64Kbps, 19.2Kbps의 저속 전송으로 동화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 등 무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화상회의 시스템/컴퓨터/방송/영화/교육/오락/원격감시 등의 분야에 널리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