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비월주사/격행주사(interlace, 飛越走査/ interlace scanning, 隔行走査)


 사전적 해설

비월(飛越) 주사 또는 건너뛰기 주사. 동화상을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단위 시간에 몇 개의 화상을 전송하는 것이 필요하다.
움직임이 빠른 영상을 원활하게 표현하기 위해 단위 시간당 전송해야 할 화상의 양을 늘리기 때문에 필요한 전송 대역폭이 넓어지게 된다. 그래서 하나의 화상을 엉성하게 복수의 횟수로 나누어 주사함으로써, 전송 대역폭을 증가하지 않고 표시 횟수를 증가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즉 주사선 전체를 주사하지 않고 건너뛰면서 주사하는 것을 격행 주사 또는 비월 주사라고 한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1회에 주사하여 완전한 화면(프레임)을 구성하지 않고 홀수 주사선들을 먼저 주사하고 그 다음 짝수 주사선들을 주사하여 2개의 주사 화면(필드)으로 하나의 프레임을 구성한다. 주사선을 하나씩 건너뛰면서 주사하는 것을 2:1 격행 주사라고 한다.
순차 주사에 비해 화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주파수 대역폭을 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일정한 주파수 대역에서는 흔들림(flicker)도 줄일 수 있으므로 현행 TV 방식에서는 모두 격행 주사를 하고 있다.


 CCTV 측면의 해설

순차주사에 대응하는 용어로 영상신호를 CRT등에 표시시 한 줄을 건너뛰어서 한번은 홀수 번을 한번은 짝수 번을 주사하는 방식을 말한다.

PIXEL사이에 크롬 불순물이 도금된 전송로(INTERLINE)가 있어서 그곳을 통하여 전하를 전송하는 방식임. 주로 범용 CAMERA에 적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