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레이드(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RAID)


 사전적 해설

데이터를 분할해서 복수의 자기 디스크 장치에 대해 병렬로 데이터를 읽는 장치 또는 읽는 방식. 1987년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분교의 패터슨, 깁슨, 카츠에 의해 발표돼 논문 "A Case for Redundant Arrays of Inexpensive Disks"에서 등장한 기술이다. 1~5단계로 제안된 자기 기억 장치의 새로운 기술과 SLED(single large expensive disk)와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그 후로 여러 업체에서 제안한 0, 6, 10수준 등이 있다. 여러 디스크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기법으로서 액세스 속도와 데이터 보존 신뢰가 우수할 수록 높은 등급을 받는 5단계로 구분된다. →미러링


 CCTV 측면의 해설

일반 하드 디스크 여러 개를 하나의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로 인식하고 이중구조로 , 구성되기 때문에 구성 부분에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on-line상에서 시스템 정지 없이 복구가 가능한 무정지 대용량의 저장장치이며 RAID는 Redundant Arrays of Independent(또는 Inexpensive) Disks의 약자이다.

상용의 일반 하드 디스크 여러 개를 하나의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로 인식하고, 이중구조로 구성되기 때문에 구성 부분에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on-line상에서 시스템 정지 없이 복구가 가능한 무정지 대용량의 저장 장치.
RAID는 Redundant Arrays of Independent(또는 Inexpensive) Disks의 약자로 1987년 UC Berkeley 대학의 연구팀에 의해 main-frame 컴퓨터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고가의 14인치 Disk Drive의 대체용으로 저가의 PC용 Disk Drive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개발되었다. RAID는 시스템 가동 중 Disk 장애시에도 시스템 정지 없이 새 Disk로 교체하면(hot swap) 원래의 Data를 자동 복구(Data 손실 제거)할 수 있으며, 여러개의 Disk를 하나의 커다란 가상 Disk로 구성하므로 대용량의 저장 장치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다수의 Disk에 Data를 분할하여 병렬 전송함으로써 전송 속도가 향상된다.
Dual Host 접속 기능을 이용하면 Host의 결함 허용(fault tolerant) 기능으로 무정지 Network Service 를 구현할 수 있다. 처음에는 main-frame에의 적용 목적으로 개발하였지만 최근 main-frame 이하의 시스템들의 성능이 급속히 향상되고 방대한 데이타 저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client-server 구조 및 여러 분야에 필수적인 데이터 저장장치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