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디지털 비디오 녹화기(digital video recorder, DVR, -錄畵機)


 사전적 해설

하드 디스크에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녹화기. 기존의 비디오 테이프 녹화기(VTR)을 대체하는 제품으로 녹화하고 재생하고 전송하는 기능을 가진 패쇄 회로 텔레비전(CCTV) 시스템의 일부분이 되고 있다.


 CCTV 측면의 해설

기존에 쓰이던 비디오카세트레코더(VCR)가 녹화를 여러번 반복하는 방식이라 화질이 떨어지고, 비디오테이프를 교체하는 등 사용이 번거로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의 방송용 ENG카메라 전문 제조업체인 이케가미사가 개발하였다.
비디오테이프 대신 하드디스크(HDD)나 디지털비디오디스크(DVD) 등을 사용하므로 저장된 화면을 재생하거나 검색하기가 쉽고, 디지털 신호로 저장되기 때문에 편집과 화상을 전송하기에도 편리하다.
동영상 압축 표준규격인 MPEG-4 등을 이용해 동영상 화면을 100분의 1 정도로 압축해 저장하고 전송한다.
시간별/날짜별은 물론, 카메라별/이벤트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고, 검색과 백업 및 카메라 제어 등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고선명 비디오레코더(HDV Recorder)는 물론 얼굴을 인식할 수 있는 기기까지 개발되었다. 얼굴인식 기기는 모니터링되는 실시간 영상과 특정 인물의 얼굴을 데이터베이스로 확인 비교할 수 있어 경찰서나 공항 등에서 보안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무선통신을 이용해 전선없이 인터넷 등과 연결되는 제품도 등장하여 차세대 보안장치로 각광받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