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Smart City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용어사전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 용어해설
     
   
  국제 무선 통신 자문 위원회(International Radio Consultative Committee, CCIR, 國際無線通信諮問委員會)


 사전적 해설

전파 통신에 관한 기술 및 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권고(CCIR recommendation)로 공표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하는 기관. 국제 전신 전화 자문 위원회(CCITT)와 함께 국제 전기 통신 연합(ITU)의 상설 기관의 하나였는데 ITU의 조직을 전면 개편한 1992년 제네바 ITU 헌장 및 협약에 따라 1993년 3월 1일부로 폐지되었다. 종전의 국제 무선 통신 자문 위원회(CCIR)의 기능은 신설된 무선 통신 부문(ITU-R:ITU Radiocommunication Sector)이 계승하였는데, CCIR 총회의 기능은 신설된 전파 통신 총회(Radiocommunication Assembly)가 계승하고 CCIR 의장이 수행하던 연구 관리 및 지원 기능은 신설된 무선 통신 국장이 계승하였다. CCIR는 1937년 설치된 이래 무선 통신 부문의 기술 표준화 및 국제간 운용상 문제의 조정을 위한 권위 있는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는 1952년 ITU 가입 이래 CCIR의 회원으로 그 활동에 계속 참여해 왔다. 기존의 많은 CCIR 권고는 계속 유효하며 기구 개편 이후에는 ITU-R 권고로 명칭이 변경되어 발간되고 있다.


 CCTV 측면의 해설

국제 무선 통신자문 위원회의 약어로 CCIR 방식은 CCIR에서 제정한 흑백 텔레비젼의 방식을 말한다. CCIR 방식은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는 TV 규격으로 1초당 25장의 화면을 보여주며 수평 TV LINE이 625LINE으로 구성되어 세로 방향이 EIA 방식보다 긴 형태이다.